학과안내
" 전문인의 경력과 학력을 인정받아 학사학위 취득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실무중심의 심화교육실시 "
임상병리학과 미래 의학 및 생명과학 기술을 주도할 전문임상병리인 양성
물리치료학과 국제화를 선도하고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실천하는 전문물리치료사 양성
보건행정학과 창의성 기반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현장맞춤형 보건의료행정 전문가 양성
방사선학과 글로벌 임상업무수행능력을 갖춘 전문방사선사 양성을 선도
간호학과 임상실무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간호지도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
치위생학과 통섭의 신지식을 갖춘 치과위생사 양성
응급구조학과 응급의료현장 및 응급의료체계의 요구에 부합되는 현장실무형 전문 응급구조사 양성
치기공학과 활용성이 높은 전문적인 임상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 치과기공사 양성
유아교육학과 유아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고 미래 교육 비전을 선도하는 현장 실무형 전문인으로서의 유아교사양성
대학편입을 하지 않아도 학사학위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광주보건대학교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은 여러분의 실무능력을 업그레이드시켜드립니다.
임상병리학과
" 미래 의학 및 생명과학 기술을 주도할 전문임상병리인 양성 "
교육목표
- 임상병리학과 생명과학을 접목한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 산업체 기술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을 실시한다.
- 첨단 교육네트워크를 통한 현장 실무형 교육을 강화한다.
- 환경변화에 따라 향후 임상병리사의 기능과 역할 변화에 대응한다.
- 잠재적 직업교육 수요자를 위해 전문지식과 신기술을 교수한다.
교육과정의 특징
-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교육 내용 도출
- 전문학사학위과정과의 연계성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 임상병리사 직무분석을 통한 교육과정 편성
- 현장실무형 교육으로 4년제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편성
학과특성
- 전인적 인격을 갖춘 전문인재양성
- 전공분야 최고실력을 지향하는 창의적인 전문의료기술인 양성
- 독창적인 교육특성화와 선진적인 교육환경으로 경쟁력 향상
관련자격증
교육과정
학과 |
학기 |
교 과 목 |
학점 |
시수 |
비 고 |
이론 |
실습 |
임 상 병 리 학 과 |
1 |
의사소통 |
2 |
2 |
|
교양선택 |
세포유전학특론 |
2 |
2 |
|
전공선택 |
실험동물학 |
2 |
2 |
|
전공선택 |
진단분자유전학및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세포배양학및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소 계 |
12 |
8 |
4 |
12학점 / 12시간 |
2 |
응용생화학검사 |
2 |
2 |
|
전공선택 |
임상산업미생물학 |
2 |
2 |
|
전공선택 |
유전공학및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염색체분석학및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소 계 |
10 |
6 |
4 |
10학점 / 10시간 |
합 계 |
22 |
14 |
8 |
22학점 / 22시간 |
물리치료학과
" 국제화를 선도하고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실천하는 전문물리치료사 양성 "
교육목표
- 현장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자기주도형 인력양성
- 국제표준화교육에 따른 물리치료사 양성
교육과정의 특징
- 현장 고급실무능력 향상 위한 교육을 통하여 국제화를 선도하고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실천하는 전문물리치료사를 양성
학과특성
- IM-PBL을 통한 현장문제해결학습(전공심화과정학생이 병원에서 치료하지 못한 환자에 대한 문제 즉각적인 해결)
- 자기주도형 교육(환자 질환에 따른 측정 및 치료) 환경구축
- 실무교육에 대한 학습반응이 빠르며, 현장 적용이 즉시 가능할 수 있음
- 해외 물리치료사 면허취득을 위한 기초과목 필요
- 현장 고급실무능력 향상 교육과정 편성
- 이론/실습의 통합교육방법 실현
교육과정
학 과 |
학기 |
교 과 목 |
학점 |
시수 |
비 고 |
이론 |
실습 |
물리치료학과 |
1 |
운동처방학및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고급신경물리치료학및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근거중심물리치료학연구및실습 |
2 |
1 |
1 |
전공선택 |
보행 및 동작분석실습 |
2 |
1 |
1 |
전공선택 |
소 계 |
10 |
4 |
6 |
10학점 / 10시간 |
2 |
임상심리학 |
2 |
2 |
|
교양선택 |
응용운동치료중재및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고급물리치료진단및중재 |
2 |
1 |
1 |
전공선택 |
보완대체요법및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임상도수치료학 및 실습 |
2 |
1 |
1 |
전공선택 |
소 계 |
12 |
6 |
6 |
12학점 / 12시간 |
합 계 |
20 |
9 |
11 |
22학점 / 22시간 |
보건행정학과
" 창의성 기반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현장맞춤형 보건의료행정 전문가 양성 "
교육목표
- 보건의료기관이 요구하는 심화된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
-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대한 심층 분석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
- 자기주도적 경력관리를 통해 산업체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전문직업인 양성
교육과정의 특징
- 산업체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방식과 사례중심 및 세미나 중심의 교육과정
학과특성
- 보건의료정보관리분야의 시대적 동향과 요구도를 반영한 사례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 병원행정분야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해결 능력향상을 위한 정밀 교과목으로 편성
- 손해사정분야 수요조사를 통한 현장적용 가능한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 편성
교육과정
학 과 |
학기 |
교 과 목 |
학점 |
시수 |
비 고 |
이론 |
실습 |
보건행정학과 |
1 |
의료기관인증사례관리 |
3 |
|
3 |
전공선택 |
의료마케팅 |
2 |
2 |
|
전공선택 |
보건학세미나 |
2 |
2 |
|
전공선택 |
손해사정이론 |
3 |
3 |
|
전공선택 |
소계 |
10 |
7 |
3 |
10학점/10시간 |
2 |
건강보험청구사례실무 |
3 |
|
3 |
전공선택 |
보건의료연구방법론 |
2 |
|
2 |
전공선택 |
의료분쟁관리 |
2 |
|
2 |
전공선택 |
손해사정세미나 |
3 |
|
3 |
전공선택 |
소계 |
10 |
|
10 |
10학점/10시간 |
합계 |
20 |
7 |
13 |
20학점/20시간 |
방사선과
" 글로벌 임상업무수행능력을 갖춘 전문방사선사 양성을 선도 "
교육목표
- 방사선사 윤리강령을 실천하며 중견기술인으로 자질을 갖춘 조직의 원만한 적응과 지도력을 발휘하는 방사선사 육성
- 급변하는 보건의료계에 대처하기 위한 전문 직업인 자질 교육을 받은 자기주도형 전문 방사선사 육성
- 방사선 안전관리 및 화질관리의 적정을 기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
- 글로벌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현장 실무형 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특징
- 교육 수요자 요구에 부합된 교육과정
- 국제수준의 고등직업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 4년제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편성
- 현장 실무중심의 교육과정
- 지역산업의 요구를 위한 교육과정
학과특성
- 미국초음파사면허(ARDMS) 취득을 위한 심화교육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방사선사 양성
- 방사선 영상기기의 다양화와 고가의료장비 첨단화에 따른 안전관리 및 정도관리 교육에 집중
- 방사선 피폭 선량 경감 대책 교육을 통한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
- 현장적응능력에 완벽한 맞춤 교육 실시
관련자격증
- 국제공인자격증 : 미국전문초음파사면허(ARDMS)
- 국내자격증 : 방사성동위원소 일반면허, 의료기기정도관리 전문방사선사
교육과정
학 과 |
학기 |
교 과 목 |
학점 |
시수 |
비 고 |
이론 |
실습 |
방사선학과 |
1 |
방사선안전관리학 특론 |
2 |
2 |
|
전공선택 |
원자력기초이론 |
2 |
2 |
|
전공필수 |
유방초음파검사기술학 및 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복부초음파검사기술학 및 실습 |
3 |
1 |
2 |
전공필수 |
방사선학 특론(Ⅰ) |
2 |
2 |
|
전공선택 |
소 계 |
12 |
8 |
4 |
12학점 / 12시간 |
2 |
방사선장해방어 특론 |
2 |
2 |
|
전공선택 |
방사선취급기술학 특론 |
2 |
2 |
|
전공필수 |
혈관초음파검사기술학 및 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산부인과초음파검사기술학 및 실습 |
3 |
1 |
2 |
전공필수 |
방사선학 특론(Ⅱ) |
2 |
2 |
|
전공선택 |
소 계 |
12 |
8 |
4 |
12학점 / 12시간 |
합 계 |
24 |
16 |
8 |
24학점 / 24시간 |
간호학과
" 근거중심 실무능력 문제해결능력 글로벌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간호학과 "
교육목표
- 근거중심 실무능력이 강화된 간호사를 양성한다.
- 임상지견에 따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한다.
- 글로벌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의 특징
-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 교육과정 편성 위원회를 통한 임상현장 요구 수렴
- 4년제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학과특성
- 기독정신에 입각한 1981년 간호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정규교육과정을 개설
- 1998~2000년 재정지원사업으로 보건복지교육센터 운영
- 2005년 전문대학 학과평가 최우수 대학 선정
- 2004~2006년 재정지원사업으로 지역사회 건강증진 자원 개발을 위한 Health Plus Technician 양성
- 2007~2008년 재정지원사업으로 간호보건계열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I-KAP 프로젝트 운영
- 2009~2014 : 교육역량강화사업 및 브랜드사업 운영 확대
- 2011년 간호학과 학사학위(4년제)과정 지정
- 2013년 교원양성평가 A등급(전국 1위)
- 2015년 간호교육인증평가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인증
관련자격증
- 13개 분야별 전문간호사 지원 조건 취득.(보건ㆍ마취ㆍ정신ㆍ가정ㆍ감염관리ㆍ산업ㆍ응급ㆍ노인ㆍ중환자ㆍ호스피스ㆍ종양ㆍ임상 및 아동 전문간호사)
교육과정
학년 |
학기 |
이수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 간 |
이론 |
실습 |
계 |
4 |
1 |
전선 |
간호실무와 의사소통 |
2 |
2 |
|
|
전선 |
특수건강문제와 간호 |
2 |
2 |
|
|
전선 |
감염관리 |
3 |
3 |
|
|
전선 |
약물요법 |
3 |
3 |
|
|
소계 |
10 |
10 |
0 |
0 |
2 |
교선 |
고급영어 |
2 |
2 |
|
|
전선 |
보완대체요법 |
2 |
2 |
|
|
전선 |
간호연구 |
3 |
3 |
|
|
전선 |
상급건강사정 및 실습 |
3 |
2 |
1 |
|
전선 |
보건의료정책 |
2 |
2 |
|
|
소계 |
12 |
11 |
1 |
0 |
총계 |
22 |
21 |
1 |
0 |
치위생학과
" 통섭의 신지식을 갖춘 치과위생사 양성 "
교육목표
- 기독교적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치과위생사 양성
- 치위생 윤리 강령을 실천하는 치과위생사 양성
- 산업체가 요구하는 현장실무 능력을 지는 치과위생사 양성
- 지식기반 사회에 부응하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치과위생사 양성
- 글로벌시대에 적응 가능한 국제적 감각을 지닌 전문치과위생사를 양성
교육과정의 특징
-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 교과목간의 연계를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
- 소수정예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
- 4년제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편성
- 산업체 근로자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학과특성
- 평생지도교수제 운영 (교수1:학생2)
- TDC전문인력양성(TDC프로그램운영, 국·내외 TDC인턴십)
- 직무분석을 통한 체계적 교육과정(SCID) 운영으로 선진교육체계 수립
- 지역민의 구강건강을 위한 지역밀착형 구강건강관리프로그램 운영
- 혁신적인 실습환경 구축
관련자격증
- BLS Provider(심폐소생술)
- 치과건강보험청구사
교육과정
학과 |
학기 |
교 과 목 |
학점 |
시수 |
비 고 |
이론 |
실습 |
치위생학과 |
1 |
환자응대기술 |
2 |
|
2 |
교양선택 |
치과행정실무 |
2 |
|
2 |
전공필수 |
치위생연구 |
3 |
3 |
|
전공필수 |
치과임상학및실습(I) |
3 |
1 |
2 |
전공필수 |
소 계 |
10 |
4 |
6 |
10학점 / 10시간 |
2 |
글로벌치과영어 |
2 |
2 |
|
교양선택 |
노인치위생학 |
2 |
2 |
|
전공필수 |
고급생물학 |
3 |
3 |
|
전공필수 |
치과임상학및실습(II) |
3 |
1 |
2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개론 |
2 |
2 |
|
교양선택 |
소 계 |
12 |
10 |
2 |
12학점 / 12시간 |
합 계 |
22 |
16 |
6 |
22학점 / 22시간 |
응급구조학과
" 응급의료현장 및 응급의료체계의 요구에 부합되는 현장실무형 전문응급구조사 양성 "
교육목표
- 응급현장 친화적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전공분야 심화교육 및 계속적인 직업교육의 기회 제공
- 응급의료현장 및 응급의료체계의 요구에 부합되는 현장 실무형 전문인력 양성
-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직업인 양성과 미래지향적인 선진국형 평생 교육체제 구축
- 전문응급구조사의 업무범위 확대 및 특화된 전문응급구조사 양성
교육과정의 특징
-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교육 내용 도출
- 전문가 집단 회의(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교육과정 편성
- 교과목간의 연계를 고려한 교육과정 구성
- 산업체 근로학습자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 4년제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편성
- 소수정예 교육이 필요한 교육과정 구성
학과특성
- 1995년 정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보건전문인력인 전문응급구조사를 양성하는 대학
- 첨단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현장실무형 교육을 강화
- 지식기반사회가 용구하는 전문직업인으로서 책임과 자율성, 전문응급처치기술을 연마하여 응급의료체계발전에 기여
관련자격증
- -국내자격증
- 1급 응급구조사
- BLS Provider자격증(심폐소생술 지도자 자격증)
교육과정
학 과 |
학기 |
교 과 목 |
학점 |
시수 |
비 고 |
이론 |
실습 |
응급구조학과 |
1 |
노인전문응급처치학 |
3 |
3 |
|
전공필수 |
전문환경응급 |
2 |
2 |
|
전공필수 |
보건의료제도론 |
3 |
3 |
|
전공필수 |
응급영상의학 및 실습 |
2 |
1 |
1 |
전공필수 |
소 계 |
10 |
9 |
1 |
10학점 / 10시간 |
2 |
응급의료연구방법론 |
3 |
3 |
|
전공필수 |
전문응급환자사례연구 |
3 |
3 |
|
전공필수 |
현장실무영어 |
2 |
2 |
|
전공필수 |
전문기도관리 및 실습 |
2 |
1 |
1 |
전공필수 |
생명윤리 |
2 |
2 |
|
교양선택 |
소 계 |
12 |
11 |
1 |
12학점 / 12시간 |
합 계 |
22 |
20 |
2 |
22학점 / 22시간 |
치기공학과
" 활용성이 높은 전문적인임상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 치과기공사 양성 "
교육목표
- 인성교육을 통하여 도덕적 정서적으로 모범된 인격체인 인간중심의 전문직업인 양성
- 신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경쟁력 있는 전문직업인 양성
- 직업 윤리교육을 강화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직업인 양성
교육과정의 특징
-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는 치과기공 임상현장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
- 전공심화과정 수요조사를 통한 교육과정을 도출
- 교육과정 편성위원회 회의를 통한 교육과정을 편성
- 직무분석 검토를 통한 교육과정을 편성
- 4년제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과정 편성

학과특성
- 치과계의 급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의 조성을 위해 치과용 CAD/CAM system 및 첨단 교육 기자재 확충
- 전 실습실의 리모델링과 전자동 기공용 작업테이블 구축
관련자격증
교육과정
학과 |
학기 |
교 과 목 |
학점 |
시수 |
비 고 |
이론 |
실습 |
치기공학과 |
1 |
의사소통 |
2 |
2 |
|
교양선택 |
임시심미치과보철기공학 및 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응용가철성보철기공학 및 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활용 |
4 |
2 |
2 |
전공선택 |
소 계 |
12 |
6 |
6 |
12학점 / 12시간 |
2 |
CAD/CAM 심미보철기공학 및 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악기능 교합학 및 실습 |
3 |
1 |
2 |
전공선택 |
치기공학 연구방법론 |
4 |
2 |
2 |
전공선택 |
소 계 |
10 |
4 |
6 |
10학점 / 10시간 |
합 계 |
22 |
10 |
12 |
22학점 / 22시간 |
유아교육과
" 유아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고 미래 유아교육 비전을 선도하는 리더십과 교직실무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 "
교육목표
- 수업연한 다양화 정책의 일환으로 전문대 졸업자에게 3+1의 연속적인 교육체제를 구축함으로써 학사학위 취득의 원활한 기회를 제공하고, 현장 중심의 심화 이론과 직무와 연계된 실무심화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을 통해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 우수 유아교사를 양성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과의 밀접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의 특징
-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 전공 심화 이론과 연계한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 유아교사의 직무 능력과 관련한 교육과정 편성
- 4년제와 차별화된 교육과정 구성
- 3년제 전문학사과정과 1년제 학사학위과정간에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측면에서 연계성을 갖는 효율적인 3+1 전공심화 교육과정 구성
학과특성
- 2000년, 2004년 전문대학 학과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
- 첨단의 다양한 교육시설 완비 및 유아교육교수학습센터 구축
- 2002년 유아특수교육 직무연수 실시(전라남도교육청 승인, 유료 위탁교육)
- 2005년, 2007년, 2008년 유아특수교육 직무향상 무료연수 실시(교육인적자원부 지원)
- 2009년 8월, 광주광역시교육청 다문화가정유아담당 희망유아교육사 무료연수 실시(광주광역시교육청 요청에 의함)
- 2009년 10월, '21세기 IT시대에 적합한 첨단 이야기 나누기 교수기술이란 무엇인가? 주제로 3학년 학생 4명의 공개 시범수업 발표회 개최.
- 2012년, 보육교사 2급 승급 보수교육 실시(광주광역시청 위탁교육기관 지정에 의함)
- 2012년 11월, '취업설명회를 통한 교수추천 100% 취업예약' 주제로 캠퍼스 리쿠르팅 실시
관련자격증
- 교육학사학위 취득
- 취업 중 취득 시 1호봉 승급 가능
- 전공심화 취득 후 대학원 진학
교육과정
학 과 |
학기 |
교 과 목 |
학점 |
시수 |
비 고 |
이론 |
실습 |
유아교육학과 |
1 |
독서토론 및 논술 |
2 |
2 |
|
교양필수 |
유아다문화의이해 |
2 |
2 |
|
전공선택 |
유아교사간 상호작용과 발문법 |
3 |
3 |
|
전공선택 |
장애유아통합교육 |
3 |
3 |
|
전공선택 |
소 계 |
10 |
10 |
|
10학점 / 10시간 |
2 |
유아예술문화교육 |
2 |
2 |
|
교양필수 |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
3 |
2 |
1 |
교양선택 |
현장연구세미나 |
3 |
3 |
|
전공필수 |
유아인성교육 이해와 현장적용 |
2 |
2 |
|
전공선택 |
아동안전관리 |
2 |
2 |
|
전공선택 |
소 계 |
12 |
11 |
1 |
12학점 / 12시간 |
합 계 |
22 |
21 |
1 |
22학점 / 22시간 |